Image

주택담보대출 상환, "부담 느낀다 52%"

(MBC TV 캡처) [연합경제] 30일 주택금융공사(사장 이정환)는 국민의 주택금융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주택금융 및 보금자리론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8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일반가구(전국 만 20세 이상의 가구주) 5043가구와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2천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주택담보대출 이용자 중 절반이상 상환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1천266가구 중 52.0%가 월 상환금액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특히 월 소득 200만원 미만의 경우 월 상환금액 부담도가 58.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상품별로는 △은행 주택담보대출 55.6% △공사 보금자리론 …

31일부터 새DTI 적용…대출한도 축소

(MBC 캡처) [연합경제] 23일 금융위원회는 제1차 금융위원회를 열고 대출한도가 대폭 축소되는 새 DTI 시행과 관련, 은행업감독규정 등 5개 감독규정 및 시행세칙 개정을 마쳤다. 새 DTI는 대출자가 보유한 부채를 현행보다 포괄적으로 반영, 대출한도가 대폭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현행 DTI에서 부채에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이자와 신규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만 포함했던 것에 비해서 신 DTI는 기존 주택담보…

강남4구 재건축 조합원당 평균 4억4000만원…

(자료 사진) [연합경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서울 강남의 재건축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재건축 아파트의 초과이익에 대한 부담금이 예정대로 부과, 부담금 부과 절차 및 예상 부담금액 추정 결과를 공개했다. 8.2대책에 따라 투기과열지구 내 3억 초과 주택 거래시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는 자금조달계획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에서 이미 임차인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