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도 독자성 있어야 성공한다!

호프브로이 전문점 '비어1589', 420년 전통 독일식 호프브로이 맥주 선보이며 인기

전은지 기자 창업아이템 송고시간 2013/03/14 00:00:00 최종 업데이트 2013/03/14 00:00:00

[연합경제]미국마케팅협회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하나의 조직적인 기능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업과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을 이롭게 하는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를 알리며, 실제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그리고 고객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라고 한다.

소비자의 관점, 즉 구매소비 형태의 이해가 곧 수익의 극대화라 할 수 있으며 업종별 서비스 선(先)순환 구조도 고객심리 이동 동선 안에서 영위된다. 위와 같은 마케팅의 중요성은 최근 들어 대기업, 대형 유통업체 등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해 왔으나, 최근 들어 중소형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도 대기업 못 지 않은 마케팅을 적극 활용 하고 있다.

창업시장에서도 불황 타개 방안이나 매출 증대 방안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요즘과 같은 때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자신들만의 마케팅이 꽁꽁 얼어있는 소비심리를 녹일 수 있을지 기대된다.

독일 황실 맥주 호프브로이 전문점 '비어1589'는 맥주전문점의 흔한 컨셉트를 벗어나 독자적인 경쟁력으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다. 호프브로이는 1589년 바이에른 공작 윌리엄 5세가 수도원과 함께 설립한 호프브로이하우스에서부터 시작됐다. 왕실에 제공되던 맥주로 바이에른 공국에 납품하던 수준 높은 맥주다. 다른 맥주 전문점의 수입 맥주들과는 맛과 품질에서 큰 차이를 갖는다.

뿐만 아니라 독일 정통 펍(PUB) 느낌의 카페 형태의 인테리어와 누구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든 형태 인테리어, 소규모 인원으로 편리한 운영이 가능한 1인 점포 등 세 가지 콘셉트로 운영된다는 점도 독특한 점이다. 지역의 특색 및 점포의 위치에 따라 최적의 인테리어 콘셉트로 그 지역의 명소로 자리잡을 수 있다.

메뉴의 다양성보다는 전문성에 차별화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생맥주 관리 역시 보이는 부분 보다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고객 만족을 위한 시스템으로 되어 있다.

인기창업아이템 '비어1589' 관계자는 "요즘처럼 맥주전문점의 특성이 한정적일수록 독자적인 컨셉트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어1589는 맥주의 고급화를 통해 엄선된 독일의 왕실 맥주만을 공급하면서 다른 흔한 매장과의 접근 장벽을 높이고 퀄리티를 차별화시킨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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